- 해외 직접구매(직구) 시장 관련 소식 -
지난해 해외 직구 규모가 약 8조 원에 달하며 처음으로 7조 원을 넘어섰다. 이 가운데 중국에서의 직구가 60% 이상을 차지하며 약 4조 8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48% 급증한 반면, 미국 직구는 약 1조 7천억 원 수준으로 9% 가까이 줄었다. (출처:헤럴드경제)
관세청이 발급한 개인통관고유부호 누적 발급 건수가 2,544만 명에 달하며 큰 폭으로 증가했다. 2019년 이후 약 5년간 두 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이며, 알리익스프레스, 테무, 쉬인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급성장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. 특히 2024년 3분기 기준으로는 중국 직구 구매액이 처음으로 미국을 앞질렀다. (출처:매일경제)
연간 해외 직구 수입액 5년간 68% 증가
2022년에는 미국 37.7%, 중국 27.9%를 기록 2023년엔 미국 비중은 29.1%, 중국 비중은 46.4%까지 급증 2024년에는 중국 직구 비중이 60%까지 급증
가성비 중심 소비 패턴 강화, 개인 셀러 시장 확대